WHATIS(1) 설명서 페이저 유틸리티 WHATIS(1)

이름

whatis - 설명서 페이지 설명 한 줄을 표시합니다

개요

whatis [-dlv?V] [-r|-w] [-s 목록] [-m 시스템[,...]] [-M 경로] [-L 로캘] [-C 파일] 이름 ...

설명

각 설명서 페이지에는 간단한 설명이 들어있습니다. whatis는 설명서 페이지 이름을 검색하며, 이름과 일치하는 설명서 페이지 설명 부분을 출력합니다.

이름에는 와일드카드(-w)가 들어가거나 정규 표현식-r)이 들어갑니다. 이 옵션을 활용하면, 이름을 따옴표로 둘러쌓거나 특수 문자를 이스케이핑(\) 처리하여 셸에서 해석하거나 실행하지 못하게 막아야 합니다.

색인 데이터베이스는 검색시 활용하며, mandb 프로그램에서 업데이트합니다. 설치 상태에 따라 크론 작업으로 주기적으로 실행하거나 새 설명서 페이지를 설치한 후 직접 실행해야 합니다. 상대 색인 데이터베이스에서 구세대 방식 whatis 데이터베이스를 만들려면,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whatis -M 맨_페이지_경로 -w '*' | sort > 맨_페이지_경로/WHATIS

맨_페이지_경로/usr/man과 같은 설명서 페이지 계층입니다.

옵션

디버깅 정보를 출력합니다.
경고 메시지를 자세하게 출력합니다.
이름을 정규 표현식으로 해석합니다. 이름이 페이지 이름 일부와 일치하면, 일치 항목으로 간주합니다. 이 옵션은 whatis의 데이터베이스 검색 방식으로 인해 조금 느리게할 수 있습니다.
이름을 셸 방식 와일드카드 문자가 들어간 패턴으로 해석합니다. 일치 항목이 되려면, 확장 이름이 전체 페이지 이름과 일치해야 합니다. 이 옵션은 whatis의 데이터베이스 검색 방식으로 인해 조금 느리게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 폭에 맞춰 출력을 자르지 않습니다. 보통, 정돈이 제대로 안된 NAME 섹션의 깔끔하지 못한 출력을 다듬을 목적으로 터미널 폭으로 자릅니다.
주어진 설명서 섹션에 대해서만 검색합니다. 목록은 콜론 또는 쉼표로 구분한 섹션 목록입니다. 목록의 항목이 "3"과 같은 단순 섹션이라면, "3", "3perl", "3x" 과 같은 식으로 설명 목록이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목록에 들어간 항목이 "3perl" 과 같은 확장자일 경우, 설명서 섹션의 정확한 페이지 부분만 목록에 들어갑니다.
시스템에서 다른 운영 체제의 설명서 페이지 이름에 접근할 수 있다면, 이 옵션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NewOS의 설명서 페이지 이름을 검색하려면 -m NewOS 옵션을 사용하십시오.

시스템에는 쉼표로 구분한 여러 운영체제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자체 운영체제 설명서 페이지 이름의 검색 대상을 넣으려면 시스템 이름 man을 인자 문자열에 반드시 넣어야합니다. 이 옵션은 $SYSTEM 환경 변수를 대체합니다.

콜론으로 구분한 검색 대상 설명서 페이지 계층을 대신 지정합니다. 기본적으로 whatis은 $MANPATH 환경 변수가 비어있거나 설정하지 않는 한 이를 활용하는데, 비어 있거나 설정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PATH 환경 변수를 기반으로 적절한 맨 페이지 경로를 지정합니다. 이 옵션은 $MANPATH 내용을 대신합니다.
whatis은 보통 $LC_MESSAGES와 $LANG 같은 다양한 환경 변수를 조사하는 C 함수 setlocale(3)을 호출하여 현재 로캘을 결정합니다. 결정한 값을 임시로 대체 적용하려면 로캘 문자열을 바로 whatis에 전달하는 이 옵션을 사용하십시오. 참고로 페이지가 실제로 시작하는 부분을 검색하기 전까지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도움말 메시지와 같은 출력 결과는 항상 로캘을 초기에 결정한 다음 나타납니다.
~/.manpath 기본값 대신 사용자 설정 파일을 활용합니다.
-?, --help
도움말 메시지를 출력하고 나갑니다.
간단한 사용법 메시지를 출력하고 나갑니다.
버전 정보를 출력합니다.

종료 상태

0
프로그램 실행 성공.
1
사용법, 문법, 구성 파일 오류.
2
처리 오류.
16
지정한 단어에 일치하는 요소를 찾지 못했습니다.

환경

$SYSTEM을 설정했다면, -m 옵션의 인자 지정과 같이 동작합니다.
$MANPATH를 설정했다면, 콜론으로 구분한 설명서 페이지 검색 경로로 값을 해석합니다.

환경 변수 처리 방식의 기본 동작 및 자세한 내용은 manpath(5)검색 경로 섹션을 살펴보십시오.

$MANWIDTH를 설정하면, 이 값을 터미널 폭으로 사용합니다(--long 옵션 참조). 이 값을 설정하지 않으면 터미널 폭을 $COLUMNS 값으로 계산하며, 가능하다면 ioctl(2) 값을 활용합니다. 앞서 두가지 방식의 처리에 실패하면 80문자 폭으로 대체합니다.

파일

/usr/share/man/index.(bt|db|dir|pag)
전통 전역 색인 데이터베이스 캐시입니다.
/var/cache/man/index.(bt|db|dir|pag)
FHS 준수 전역 색인 데이터베이스 캐시입니다.
/usr/share/man/.../whatis
전통 WHATIS 텍스트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추가 참조

apropos(1), man(1), mandb(8)

저작자

Wilf. (G.Wilford@ee.surrey.ac.uk).
Fabrizio Polacco (fpolacco@debian.org).
Colin Watson (cjwatson@debian.org).

버그

https://gitlab.com/man-db/man-db/-/issues
https://savannah.nongnu.org/bugs/?group=man-db

2023-09-23 2.12.0